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경상남도 교육청의 앞서 나가는 학교 미세먼지 측정기

경상남도교육청은 미세먼지로부터 학생건강을 보호하기 위해 경남의 모든 공·사립유치원, 특수학교, 초등학교 등 864교에 미세먼지 학교 실외측정기를 설치하고있습니다.
아래 그림을 보시면 경남전역에 빼곡하게 미세먼지측정기가 설치되어있고 그 측정값을 보실 수 있습니다.

<실시간으로 학교 미세먼지 현황을 알 수있는 경남교육청 학교미세먼지 측정시스템>

이와같은 선도적인 정책실천은  “우리 아이들에게 물려줄 가장 소중한 유산은 안전하고 건강한 환경이다. 경남교육청은 우리 아이들이 깨끗한 공기로 숨 쉬며 미래역량을 키우는 교육에 최선을 다하겠다”는 경상남도 박종훈교육감의 학생건강권에 대한 강력한 의지에서 비롯되었습니다.

 

 <지난 3월 17일 부산에서 열린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에서 미세먼지 대응을 건의>

경남교육청은 9월말까지 864곳에 미세먼지 측정기설치를 완료 하고수치를 인터넷 웹과 스마트폰 앱으로 학생, 학부모에게 실시간으로 안내할 예정입니다.
이 측정 시스템은 미세먼지 측정 데이터가 기준 이상 나쁨일 때 인터넷과 스마트폰으로 이를 알려주는 알림(푸시) 서비스도 제공합니다.

 <2016년 지역별 미세먼지 주의보 경보 발생 횟수 및 미세먼지 측정 권역>

위 도표에 2016년 지역별 미세먼지 주의보 경보 발생 횟수 및 미세먼지 측정 권역을 나타냈습니다.
그 도표에 따르면 경남지역은 주의보만 고작 2회 발령된 공기가 타지역과 비교해서 깨끗한 지역입니다.
그러나 그 데이타는 현실을 반영하지 못 한 결과입니다. 그 이유는 넓고 넓은 경남 전체를 하나의 지역으로 묶어 평균값으로 주의보와 경보를 발령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미세먼지 대응을 위한 지역성과 현실성 그리고 즉각성을 반영하기위해 경남교육청은 스마트폰 앱 에어프로(Air Pro)나 전국의 학부모들이 많이 활용하는 에디그린(EdiGreen)으로 경남지역의 미세먼지 현황을 바로 확인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구축하였습니다.
 

 <경남교육청 학교미세먼지 측정기활용을 통한 근원적 대응방안 마련>
 
이렇게 경남교유청의 미세먼지 860여곳의 미세먼지 측정 빅데이터는 학교 교육과정 개선에도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됩니다.
학교 실외의 PM2.5 수치가 저장되면 빅데이터를 분석해 학교와 교육청에 제공하고, 이를 통해  공기질이  나쁜 시기와 시점을 파악하여 학교 체육 시간과  운동회같은 바깥활동에 적합한 시간과 시기를도출해 낼수도 있습니다.

 <경남교육청 미세먼지 대응방안 인포그래픽-마스크 착용편>

또한 지역성과 즉각적인 미세먼지 농도 데이타를 통해 학부모들은 미세먼지로부터 자녀들의 건강을 보호하기 위해서 마스크 착용 및 실외외출 자제등 적극적인 대처방안을 세울 수 있을 것입니다.

<경남교육청 미세먼지 대응방안 인포그래픽-미세먼지 상황별 준비 및 대처 매뉴얼>

경남교육청은 학교미세먼지 측정기의 실제적인 데이타를 바탕으로 하여 공기청정기, 미세먼지 방진막, 실내놀이터나 실내정원(BIO WALL) 조성, 새집 증후군과 헌집 증후군 제거 등 2학기부터 다양한 교실 공기 질 개선 시범사업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미세먼지의 실제적인 데이터를 바탕으로 big data를 수집 분석하여 향후 학교 현장에 더욱 적합하고 실행 가능한 미세먼지 대응방안을 수립해 나갈 계획입니다.

<경남교육청 학교 미세먼지 측정기의 실시간 측정값>

위의 그림은 지금 글을 작성하고 있는 9월 6일 오전 10시30분경 경남전역의 미세먼지 현황입니다. 한 눈으로 미세먼지의 농도의 높고 낮음 지역별 농도의 차이가 구분됩니다.
경남교육청 학교 미세먼지 측정기의 실시간 측정값과 빅데이터를 활용한다면 전세계에서 가장 합리적인 대푯값을 제공 할 수 있는 미세먼지 국가측정망 구축도 가능하리라 믿습니다.

경남교육청은 일찍이 미세먼지의 심각성을 알고 2016년부터 미세먼지 대응팀을 구성하고 선도학교를 운영하며 지난 5월 ‘대통령 업무지시 3호’인 학교 미세먼지 대응방안 마련에 주도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그 대응팀들이 미세먼지가 되고 있긴하지만!!!ㅋ

많은 지지와 격려가 필요하다는 말씀을 애둘러 드립니다.

맑은 공기는 기본중에 기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