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베란다형 햇빛 발전소 건설 방법

노후석탄화력 발전소에서 발생되는

미세먼지도 걱정됩니다.


핵폐기물을 처리 할 수 없는 핵발전소도  걱정됩니다.


석탄화력발전소도 줄여나가야합니다.

노후 핵발전소를 줄여 나가야합니다.

더 이상 핵발전소 건설도 없어야 합니다.

 

그러나 전기없는 삶은 불가능합니다.


그래서
아주 아주 작지만 우리집에서도 전기를 생산해 보고자 베란다형 햇빛발전소를 건설(?) 했습니다.



이번에 설치한 베란다형 햇빛발전소는 2호 발전소 입니다.


1호 발전호는 시골집에서 매일 매일 전기를 생산해 내고 있습니다.


아파트 베란다형 발전소 설치 과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가정용 태양광은 태양의 빛에너지를 직접 전기에너지로 변환시키는 발전 방식으로 대규모로 사용하던 태양광 발전 규모를 작게 만들어 베란다에 거치하는 방식입니다.



베란다형 태양광 발전은 생산된 전기를 전력회사에서 공급하는 전기와 함께 사용하는 ‘계통연계형 시스템’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저희집에 설치한 태양광 300W 짜리를 가정에 설치했을 때 한 달간 생성되는 전력의 양은 약 31.5Kw(300W*3.5시간/하루*30일=31.5kw) 정도가될것으로 예상됩니다.


지자체에서 실시하는 베란다형 ‘미니태양광 지원사업’ 을 신청하신다면 보조금을 받고 저렴하게 설치 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출처:창원시 홈페이지 http://www.changwon.go.kr/multipleboard/BoardView.jsp?amode=itemView&cpage=1&groupNo=10104&boardNo=13599>



제 경우엔 보조금 사업없이 직접 구매를 통해 DIY로 설치 하였습니다.


<제품 구매처: http://www.microps.co.kr/>



이후 설치 과정을 자세히 기록하고 싶었으나...저보다 상세히 기록된 홈페이지가 있어 설치 과정은 아래 블러거로 대신합니다.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creative770&logNo=220973993650&categoryNo=39&parentCategoryNo=38&viewDate=&currentPage=&postListTopCurrentPage=&isAfterWrite=true


설치해본 결과 바람이나 강우에도 안전할 정도로 잘 만들어져 있었습니다.

설치 방법도 약간의 손재주만 있으시면 가능하겠습니다. 다만 베란다의 특수성 때문에 2인 1조로 작업하셔야 겠습니다.

보조금을 받고 설치할 경우 3년 이후엔 설치비용이 회수 될것 같습니다.

다만 여름철 누진세를 피 할 수 있다는게 체감 할 수 있는직접적인 이익 인듯 합니다.


그래도 아이들이 있는 집이라 우리집에서 전기를 직접생산한다는 뿌듯함.

미세먼지와 핵발전소의 대안 활동으로 작지만 환경을 위한 일을 할 수 있다는 자긍심등을 고려한다면 

제 스스로 느끼는 만족감은 큽니다.


관심있으신 분들은 내년 각지자체에서 시행하는 보조금 사업에 꼭 신청 하시길 권해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