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제주특별자치도로 학습여행중입니다.

경상남도교육연구정보원 2016년 학습연구년제 선생님들이랑 제주특별자치도로 학습여행중입니다.

오늘의 일정은 제주교육정책연구소를 방문하여 제주교육정책을 알아보는게 주된 학습여행의 일정입니다.
 다소 이른시간인 10시 30분에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에 도착했습니다.우선 저의 시선을 사로잡은 것은 제주도교육청 현관의 짜투리 공간을 이용한 작은 까페공간이었습니다.제가 방문한 시각에도 한팀이 회의중이였습니다. 그리고 고의숙장학사님의 제주교육 정책설명이 진행되었습니다.제주도 교육청의 역점과제는 1. 고교체제개편 2. 자율학교 헉신 3. 평화인권교육 4. 예체능교육활성화 5. 교육과정 중심 학교 조직 재편입니다.우선 저희들은 ‘제주형 자율학교(다혼디 배움학교)’에 관한 설명을 들었습니다. 다혼디학교란 교육공동체의 구성원인 교직원, 학부모와 지역사회 모두가 다 함께 협력하고 서로 존중하며 배움을 실천하는 학교라는 의미입니다.

‘제주형 자율학교(다혼디 배움학교)’ 지정 학교에는 제주특별자치도 특별법에 근거한 교육과정 특례를 적용하며, 4년간 운영비를 지원한다합니다.

다혼디 학교는 제주도에서 진행되었던 l-좋은학교의 한단계 성장모델의 학교입니다.

2007년부터 운영된 기존 자율학교 'i-좋은학교'의 성과와 한계를 바탕으로  'i-좋은학교'가 특별활동, 방과후 프로그램 등에 치중했다면 혁신학교는 수업 자체의 혁신에 집중하고,민주적 운영, 독창적 수업방식, 교과과정의 자율성을 보장하는 학교 모델입니다.

설명을 덧붙이지면 창의적인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다양하고 특성화된 프로그램 운영으로 최고 수준의 교육활동을 전개할 수 있도록 보장하는제주형 자율학교(다혼디 배움학교)는 행복한 삶을 위한 교육을 실현해 나가는 배려와 협력 중심의 교육공동체, 제주의 지역적 특성을 살려 새로운 학교문화를 선도하는 공교육 혁신의 모델학교인것입니다.

그리고 설명을 들은 내용은 한국국제학교(KIS :Korea International School)파견교사운영에 관한 내용이었습니다.한국국제학교(KIS)는 제주도특별자치도 교육청이 설립한 공립 국제학교로, 미국서부연합회(WASC)의 인증에 따라 미국식 학제를 그대로 들여와  초등 및 중등교육과정이 운영되는 학교입니다.
한국국제학교(KIS :Korea International School)파견교사 운영 정책의 목적은 제주의 공교육에 국제학교의 교육과정을 도입, 내실을 기하기 위해 제주영어교육도시의 한국국제학교(KIS)에 2명의 파견교사를 보내 국제학교의 교육현장 및 교육시스템을 직접체험하여 궁극적으로 공교육에 국제학교의 교육활동을 접목시켜 공교육의 내실화를 추구하기 위함입니다.


그리고 또하나 설명을들은 것은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의 국제학교와 공교육간의 교류를 위해 공립 교사를 대상으로 국제학교 수업 참관 등의 연수과정운영에 관한것이였습니다.  

 제주교육청은 교육 본연의 교육력을 회복하고, 제주 공교육의 질적 수준을 높이기 위해 국제학교 수업체험 액션러닝 연수운영현황을 설명들었습니다.

이번 경상남도교육연구정보원 학습연구년제 선생님들과 함께하는 학습여행은 이처럼 알차고 순조롭게 진행중입니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