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경남창원 스마트 선도 산업단지 추진방향에 관한 세미나

경남창원 스마트 선도 산업단지 추진방향에 관한 세미나를 듣고 있습니다.

창원 스마트 산단과 함께 기업가와 노동자, 또 우리 지역이 상생할 수 있는 지속가능한 발전을 바라는 마음으로 공부하러 왔습니다.

1974년 정부의 중화학공업 육성정책에 따라 조성된 이래 국가경제 성장을 이끌어 온 창원국가산단은 그 면적이 전국 산업단지에 대비해 약 1.8%에 불과하지만 생산기여도는 전국에서 5% 정도를 담당하고 있어 경남을 넘어 우리나라 경제의 견인차 역할을 해왔습니다.

경남경제성장률은 2009년 3.9%를 기록하며 그해 전국 평균 0.7%보다 높았을 뿐 그 뒤 9년간 줄곧 전국 평균에 못 미쳤습니다. 2010년 이후 8년간 전국 연간 경제성장률 평균은 3.65%였습니다만 같은 기간 연간 경남경제성장률 평균은 1.75%에 그쳐 전국 평균보다 한참 밑도는 수치를 보였습니다.
최근 자동차·조선 등 주력 산업의 둔화로 창원국가산단의 활력이 저하되고 있었습니다.
견인차가 노후화 되었다는 증거입니다.

 이런 시기에 창원국가산업단지가 오는 2022년까지 매년 2000억원 이상 투자되는 정부의 스마트 선도산단으로 선정됐습니다.
스마트 선도산단이란 제조업 혁신 정책의 핵심으로 산업단지에 정보통신기술 기반의 지능화 서비스를 활용해 기업과 근로자가 만족하는 환경을 만들고, 새로운 산업이 지속적으로 창출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해 사람과 기술이 모여드는 산단을 말합니다.

1970년대부터 국가 경제성장을 견인차 역할을 해온 창원국가산단이 미래형 산단으로 탈바꿈 하여 또다시 대한민국의 경제성장을 견인 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창원 스마트 산단과 함께 기업가와 노동자, 또 우리 지역이 상생할 수 있는 지속가능한 발전의 방향을 기대해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