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페이스북 친구님의 담벼락에서 요즘은 보기 힘든 사진 한장을 보았습니다.
그 사진이 옛 기억을 소환했습니다.

소 쟁기질입니다.
그냥 보기엔 힘쎈 소가 쟁기를 끄는 단순한 작업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일소가 되려면 훈련을 받아야 합니다.
가라, 서라, 돌아라, 천천히, 힘을 내서…… 말귀를 알아듣고 농부의 말에 순종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농작물을 밟지 않고 고랑만 밟고 지나가면서 두렁을 헤치지 않고, 고랑 끝에 가면 스스로 서고, 농부와 호흡을 맞춰야 합니다.

그런 훈련이 쉽지 않다는것을 저는 잘 압니다.
제 할아버지가 살아계실 적에 몇차례 소를 훈련시키는 모습을 지켜보았습니다.

할아버지는 Y자 모양의 무거운 통나무에 큰 바윗돌을 줄로 묶어올려 놓으시고 소에 멍에를 쒸우고 소를 끌면서 "좌로,골로,우로,이랴,워워 등"소에게 말을 가르쳤습니다.
하루에 몇번 몇일 지속적으로 가르쳤습니다.
그렇게 훈련이 된 소는 구루마도 끌게 했습니다.
요맘때 추수가 끝난 들에서 볏짚단 멋지게 묶어 두시고 구루마로 집으로 가져오셨습니다.
그렇게 가져온 짚으로 멍석도 만들고 내년에 쓰실 쌔끼줄도 몇 망테 꼬와두셨습니다.

그리고 잊지 못 할 추억은 송아지때부터 순한 송아지를 골라 놓고 제가 탈 수있는 소를 먹이셨다는 겁니다.
할아버지는 바지게 지고 소꼴 베러가시면 그 뒤에 송아지 등에 제가 타고 따라갔었습니다.

그 소는 풀숲에서 풀을 뜯어 먹고
저는 할아버지가 꺽어주신 삘기나 어린 소나무를 잘라 껍질을 깍아내면 흰 속살을 껌처럼 먹었습니다.
할아버지가 풀 한짐 베시면 또 저는 소를 타고 내려왔습니다.

제 어릴적 기억입니다.

Posted by 멩물

댓글을 달아 주세요

시민주도형 어린이 놀이터!

놀이가 본능이자 삶 자체인 어린이에게 놀이를 빼앗아 버렸습니다. 주차장이 협소해서, 놀이터가 날고 위험해서, 방과 후 학원 때문에, 수 많은 이유로 어른들이 아이에게 놀이를 빼앗어 버렸습니다. 그리고 걱정합니다. 우리아이들이 ..

달밤, 마산에서

달밤 아름다운 돝섬에서 시 한 편을 얻었습니다. 송창우 시인의 "달밤, 마산"에서란 시입니다. 오늘 돝섬에서 열린 달빛 타기 행사를 위해 송창우 시인이 준비하신 시입니다. 시 한 편에 달과 어우러진 마산을 담으셨습니다. 시가..

스타필드! 창원시의 사회·경제적 성장을 가져다 줄 것인가?

우리나라는 지난해 1인당 국민소득이 3만 달러를 넘어섰습니다. 이와 함께 우리나라는 인구 5000만명, 소득 3만달러 이상의 선진국 상징인 ‘30-50 클럽’ 가입국이 되었습니다. 생활패턴도 많이 달라지고 있습니다. 소비의 눈..

대한민국임시정부의 법통과 불의에 항거한 4.19민주이념을 계승하고

대한민국 헌법 전문에는 두 개의 구체적 사건이 언급됩니다. “우리 대한민국은 3.1운동으로 건립된 대한민국임시정부의 법통과 불의에 항거한 4.19민주이념을 계승하고”에 등장하는 3.1운동과 4.19혁명이입니다. 4.19혁명은 ..

시민주도형 어린이 놀이터!
시민주도형 어린이 놀이터!
달밤, 마산에서
달밤, 마산에서
달밤, 마산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