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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버지!

오늘은 어머니 생신이었습니다.
사천 동생네 식당에가서
오랫만에
온가족이 모여 저녁을 먹었습니다.

아버지는 어머니를 무척 아끼셨습니다.
제 40살 인생에 두분이 다투시는 모습을 단 한번도 보이지 않으셨습니다.
진주 반성면 굴천리 산골짝 7남매 귀한 막내딸
김말란여사를 농촌과 어촌 뻘구디로 데려온게
못내 미안하셨는지?
남들은 잉꼬처럼 두 분이서 늘 같이 일 하시는게 부럽다 하셨지만
아버지의 마음은 늘 없는집 장남에게 시집와 고생만 하신 어머니를 아끼셨습니다.
없는 집은 둘째 치고 종가집에 집성촌!
어디 깊은 한 숨 한번 크게 내 쉴수 없었던 어머니를 아끼셨습니다.

제가 장가 들기 전날 밤!
아버지가 제게 하신 말씀 또렷이 기억납니다.
없는 집에서
삼촌 셋 고모 둘 시집장가 보내고
어느듯 돌아보니
니가 장가 간다고 하더라!
그 긴 세월 어머니가 고생많이 했으니
너그 엄마한테 잘 해라!

그런 마음의 아버지는.
어머니를 대신해 옷도 널고
늘 부부로서 바른 모습을 보이셨습니다.
저 또한 부부의 연을 맺고 살아가고
한 가정의 애비며
아들 손자로서 살아가지만
늘 모자람뿐입니다.

아버지!
오늘은 그 귀하신 당신의 아내!
어머니와 저녁을 먹었습니다.

계셨으면 세상에 둘도 없는 만찬자리였을 것입니다.
그래도!
아버지의 넉넉한 품을 보고 자란 터라!
행복한 시간이었습니다.

아버지 덕입니다.
오늘도 고마움을 느꼈습니다.

고맙고 사랑합니다.

또 감사할 일 있으면
글을 올리겠습니다.

사랑합니다!
아버지!

Posted by 멩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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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원에서 일어난 역사적 사건이 우리나라 역사와는 관계가 없을까?

짧게는
마산창원의 산업화 우리나라의 발전
마산의 민주화 열망과 우리나라의 민주화 과정!

좀 더 길게 보면
숨겨진 보물 같은 가야사와 창원!

지역의 역사와 문화에 대한 올바른 이해가 지역사회의 발전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지역사회의 발전이 곧 우리나라의 발전입니다. 

이런 관점에서 창원시의회 [역사문화 연구회]의 첫 간담회를 열어가고있습니다.

오늘은 창원대 남재우 교수님을 모시고 [창원의 역사와 공간에 대한 이해]란 주제로 공부하고 있습니다.

'법고창신(法古創新)'

Posted by 멩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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줄타기 공연

분류없음 2018.09.26 18:07 |
오늘 저는 만날제 축제현장에서 줄타기 공연을 처음으로 보았습니다.
신기한 경험이었습니다.

조선 후기 숙종 때의 문인 이익 선생은『성호사설(星湖僿說)』에서 줄타기를 언급했습니다.

그 내용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지금 세상 광대에겐 답삭놀이라는 게 있는데 어떤 이는 이를 이승(履繩)이라고 한다.
요즘에 와서는 이런 재주가 더욱 교묘해져서 마주서서 춤을 출 뿐만 아니라 더러는 능란하게 몸을 번드쳐서 재주를 넘고 손으로 해금을 퉁기는 등 흔들거리고 기울어지기도 하며 능히 아래로 떨어지지 않으니 교묘한 재주들이 이와 같다.
우리 나라 풍속도 이런 재주는 아주 월등하게 잘 하는 바, 중국 사신이 가끔와서 보고 천하에 없는 재주들이다하였다.

줄타기는 본래 중국에서 유래된 것으로 우리의 연행 현장에서 그대로 행해지고 있음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우리의 줄타기는 중국의 것을 받아들인 것에서 나아가 중국 사신이 와서 보고 천하에 없는 재주라고 감탄할 정도의 수준을 갖추고 있었다합니다.

그 증거로『봉사도(奉使圖)』모화관 마당의 연희라는 베이징 중앙민족대학교소장되어있는 그림이 있습니다.
이 그림은 중국 사신이 조선을 다녀가며 그린 화첩중 하나인데 그 그림에 우리나라의 줄타기 모습이 그려져 있다합니다.

오늘 본 줄타기가 흥미로와 찾아보았습니다.

신기하고 가슴조리는 공연이었습니다.

Posted by 멩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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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 만날제 축제를 관람하고 있습니다.
이 축제는 고려시대부터 전해 내려오는 모녀간의 애틋한 상봉전설을 배경으로 한 축제입니다.
온 가족이 모이는 추석 전후의 행사로서는 제격입니다.

전통놀이 체험과 각종 먹거리부스
그리고 마산하면 놓칠 수 없는 씨름경기!
행사의 품격을 더해주는 청소하시는 자원봉사님들!

가까운 곳에서 열리는 행사이오니 만날제로 놀러오십시요!

Posted by 멩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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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이스북 친구님의 담벼락에서 요즘은 보기 힘든 사진 한장을 보았습니다.
그 사진이 옛 기억을 소환했습니다.

소 쟁기질입니다.
그냥 보기엔 힘쎈 소가 쟁기를 끄는 단순한 작업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일소가 되려면 훈련을 받아야 합니다.
가라, 서라, 돌아라, 천천히, 힘을 내서…… 말귀를 알아듣고 농부의 말에 순종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농작물을 밟지 않고 고랑만 밟고 지나가면서 두렁을 헤치지 않고, 고랑 끝에 가면 스스로 서고, 농부와 호흡을 맞춰야 합니다.

그런 훈련이 쉽지 않다는것을 저는 잘 압니다.
제 할아버지가 살아계실 적에 몇차례 소를 훈련시키는 모습을 지켜보았습니다.

할아버지는 Y자 모양의 무거운 통나무에 큰 바윗돌을 줄로 묶어올려 놓으시고 소에 멍에를 쒸우고 소를 끌면서 "좌로,골로,우로,이랴,워워 등"소에게 말을 가르쳤습니다.
하루에 몇번 몇일 지속적으로 가르쳤습니다.
그렇게 훈련이 된 소는 구루마도 끌게 했습니다.
요맘때 추수가 끝난 들에서 볏짚단 멋지게 묶어 두시고 구루마로 집으로 가져오셨습니다.
그렇게 가져온 짚으로 멍석도 만들고 내년에 쓰실 쌔끼줄도 몇 망테 꼬와두셨습니다.

그리고 잊지 못 할 추억은 송아지때부터 순한 송아지를 골라 놓고 제가 탈 수있는 소를 먹이셨다는 겁니다.
할아버지는 바지게 지고 소꼴 베러가시면 그 뒤에 송아지 등에 제가 타고 따라갔었습니다.

그 소는 풀숲에서 풀을 뜯어 먹고
저는 할아버지가 꺽어주신 삘기나 어린 소나무를 잘라 껍질을 깍아내면 흰 속살을 껌처럼 먹었습니다.
할아버지가 풀 한짐 베시면 또 저는 소를 타고 내려왔습니다.

제 어릴적 기억입니다.

Posted by 멩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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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버지
가난이 넉넉한 재산이었던 시절!
그 재산만큼 아들 딸에게 물려주시기 싫어
아버지 뼈가 이룬 몸 하나로 버티며
모진 삶!을 일구시더니
이제 삼시 세 때 밥 걱정은 안 하셔도 될 그 무렵!
무엇이 그리 급하셨는지?
급히 가셨습니까?

이제 그 아들
당신곁에 서니
당신의 삶 끄트머리도 감당할 수 없음을 알게됩니다.

아버지!
올 추석도
아버지 덕에 모두들 웃으며
마무리 짓습니다.
고맙습니다.
사랑합니다.

♡♡♡♡♡♡♡♡♡♡♡♡♡♡♡

빈 논

- 안도현 -

아버지 
아버지의 논이 비었습니다
저는 추운 서생(書生)이 되어 돌아와 요렇게 엎드려
빈 논, 두려워 나가보지도 못하고
껴안지는 더욱 못하고 쓸쓸한
한 편 시를 써보려고 합니다
옛날 이 땅에서 당신이 그러하셨던 것처럼
참나무 가시나무 마른 억새풀
아궁이 가득 지펴 펄펄 끓는 쇠죽솥
쇠죽솥 같은 앞가슴
아직도 만들지 못하여서요,
저 죽은 논에 까무잡잡 살 없는 논에
물줄기도 비켜 가지 앉게 불러들이고
그 흙물에 서늘히 발목을 적시고
눈 닿는 곳이 다 내 하늘이라
아버지 뼈가 이룬 몸 하나로 버티며 서 계셔도
아, 바로 아버지가 하늘이었지요
그때야말로 가난이 넉넉한 재산이었지요
오늘밤 아버지의 논에 누운 살얼음을 밟고
달이 둥실 뜨는 것을 아시는지요
달빛을 따라
이 궁핍한 밤에도 삽을 들고
성큼 성큼 논으로 나가시는 아버지
옛날 이 땅에서 당신이 그러하셨던 것처럼
스스럼없이 바지 활활 걷어붙이고
역사의 논물에 발을 담그는 것도
거머리가 붙으면 이놈의 거머리 하며
철썩 젖은 종아리 아무 일 아닌 듯 때리는 것도
저는 겁나는 일이기만 한데
세상의 어둠 다 몰려와 난리를 치는
빈 논에 아버지 돌아오셨군요
아버지의 논바닥 저 깊은 곳에서
겨울에도 푸른 모들은 힘차게 꼼틀거린다고
제가 쓰는 시 이 부족한 은유로는
당신의 삶 끄트머리도 감당할 수 없음을 압니다
아버지
꿈에도 논에는 나오지 마라 하시지만

Posted by 멩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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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석(秋夕) 그리고 차례(茶禮)

추석 연휴가 다가왔습니다.
추석을 맞이하여 온 가족이 모이면 좋은 일도 많겠지만 꼭 좋은 일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이 때문에 명절 스트레스라는 말도 있습니다.

올해 추석 가장 스트레스를 주는 것은 무엇이냐?는 설문조사에서 주부들의 38%는 과도한 가사노동이라고 답했고 2위는 35%의 지지를 받은 '돈 지출로 인한 경제적 부담'이 손꼽혔습니다. 
그리고 20%는 '귀성길 교통체증'이 차지했습니다.

돌아가신 날에 모시는 것을 제사 또는 기제사(忌祭祀)라 하고 설날이나 추석같은 명절에 모시는 것을 차례(茶禮)라고 합니다.

예전 예법에 따르면 차례는 매달 음력 초하루, 보름 과 명절, 조상들의 생일날 아침에 간단하게 지내는 것이였다고 합니다.

그런 복잡한 예법은 세월따라 없어지고 이제는 명절에만 차례를 지냅니다.

차례하고 함은 제사를 지낼때 음식이나 차 마실 때 곁들여 먹는 간식처럼 간단하게 음식을 올려 예를 갖췄기에 차례(茶禮)라고 불렀답니다.

이처럼 추석(秋夕)과 차례(茶禮)의 본질은 그나마 풍요로운 계절에 온 가족이 모여 하나의 뿌리에서 나왔다는 사실을 상기하며 서로 우애를 다지는 것입니다.

이와 같은 차례의 본질만 기억한다면, 그 형식은 여건에 맞추어 바꾸어도 무방합니다.
본질은 잊은 채 형식을 고수하느라 시월드니 조상의 음덕을 입은 사람은 모두 해외로 떠났느니 등 가족간에 갈등을 빚어서는 안 될 일입니다.
그리고 형식을 고수하기 위해 과도한 가사노동과 경제적 부담을 지니면서 명절 스트레스를 만들 이유도 없다고 생각합니다.
예법은 시대의 흐름에 따라 변화해왔고 변해야만 합니다. 예법은 스트레스가 아니여야만 하기에 그러합니다.

더도 말고 덜도 말고 한가위만 같아란 말이 정말 실현 되려면 예의 형식을 따지는게 중요하지 않아야합니다. 진정한 풍요는 마음이 풍요로워야 하기때문입니다.

가족의 이해와 배려가 형식 보다 소중합니다.

이해와 배려가 넘쳐나는 스트레스 없는 훈훈한 명절 되시길 바랍니다.

<사진. 2003년 호주에서 친구들이랑 차린 차례상>
Posted by 멩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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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를 키운 팔할!
우리 할머니!

1922년 고성 동해면 내산리에서 태어나셨다.
열일곱 무렵 시집오셨다.
시집 온지 얼마안된 후
할아버지는 일본으로 돈 벌러 떠나셨다.
그리고 8년을 기다리셨다.
일확천금은 아니더라도
서너마지기 논이나 일굴 돈 쯤은 할아버지가 벌어 오실거라 여기셨다.
해방이 되었고 할아버지는 귀국하셨다.
할머니 기대와 달리 한푼도 들고 나올 수 없었다.
그 후 할머니는 여장부가 되셨다.
살기위해 그러셨다.

고달픈 세월속
4남2녀 자식중 아들 셋을 앞세웠다.
단장의 고통을 세번째 겪은 후
스스로 기억을 지우신듯 했다.
묻고 또 묻는 일들이 잦으시다.
그래도 한결같이 기억하시는 건!

손자 홍표이다.

앞세운 아들 셋은 이름도 기억도 없으신지?
가끔 뭔가 허전한 눈으로 먼 하늘만 보신다.

오늘은 명절이라 늘 하셨듯이
홍합을 다듬고 계셨다.
누군가를 몹시 기다리면서!

Posted by 멩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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텔레비젼에 내가 나왔으면 
정말 좋겠네 정말 좋겠네
텔레비젼에 내가 나왔으면 
정말 좋겠네 정말 좋겠네

그런 맘을 지닌 시절이 있었다.
그러나 너무 떨린다.

오늘은
지역의 이슈를 발 빠른 취재와
전문가의 분석으로 들여다보는 CJ 경남방송 시사대담 이슈토크에서
광암해수욕장 흙탕물 문제와
김경수 도지사 재판과 도정공백에 관해 이야기 나눴습니다.

Posted by 멩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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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홍표입니다.
풍성하고 즐거운 추석되시길 바라며 인사올립니다.
찾아뵙고 아니면
전화라도 드리며 명절인사 드리고 싶으나
기쁘게도
감사드리고
은혜를 주시고
큰 사랑 주신 분들이
갑자기 늘어
이렇게 인사 올립니다.

모두들
풍성한 가을 들녘처럼 하시는 일 모두 알찬 열매 맺으시길 기원합니다.

늘 건강하십시요!

전홍표 올림.
Posted by 멩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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